소개
'노팅 힐'은 1999년 작품으로 영국 노팅 힐에서 작은 서점을 운영하며 사는 소심한 남자 윌리엄 태커가 자신의 서점에 우연히 찾아온 미국의 유명한 영화배우 애너 스콧과 사랑을 하게 되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입니다.
영화 배경
노팅힐(Notting Hill)은 잉글랜드 런던의 노팅힐 지역을 배경으로 촬영하여, 1999년 5월 21일에 개봉한 영국의 영화입니다.
영화 각본은 이전에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을 제작했던 리처드 커티스가 썼습니다.
리처드 커티스는 저녁에 누워서 자다가 깨던중에 노팅힐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게 되었다며 "개념은 일반적으로 평범한 사람이 매우 유명한 사람과 사귀고 그들의 삶이 충돌하는" 줄거리로 주역배우의 특징을 기술했습니다.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감독 마이크 뉴엘은 노팅힐에 접근했지만, 감독을 거부하고 대신 '에어 컨트롤'을 찍었습니다. 나중에 사업적으로 잘못된 결정이었다고 시인했지만, 후회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영화 제작자 덩컨 켄워시는 로저 미셸을 감독으로 채용했고, "로저만큼 충분히, 담당역을 잘 소화할 배우를 찾았다. 그래서 로저가 더욱 빛났다."고 진술했습니다
노팅 힐 OST
줄거리
이혼남 윌리엄 태커는 웨스트 런던의 '노팅 힐'에 사는 소심한 남자로 역시 독신 남 괴상한 친구 스파이크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는 노팅힐 시장 한쪽 구석에 위치한 조그마한 여행서적 전문 서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무미건조한 하루를 보내고 있던 중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기 여배우 애나 스콧이 런던을 여행하던 중에 여행책을 구매하러 책방에 들어오면서 만나게 됩니다. 얼마 후 둘은 길거리에서 우연히 부딪치고, 가지고 있던 오렌지 주스를 애나와 자신에게 쏟게 됩니다. 윌리엄은 애나가 옷을 갈아입을 장소로 길거리 맞은편에 있는 자신의 집을 제안했습니다. 애나는 승낙하여 윌리엄과 함께 집에 들어가 옷을 갈아입고, 애나는 윌리엄에게 키스하여 놀라게 한 후 본인도 놀란 듯 그대로 떠납니다.
며칠 후 애나는 전화를 걸어 자신이 묵고 있는 호텔로 윌리엄을 초대합니다. 마침 애나가 여러 매체의 기자들과 인터뷰 중이라 그녀의 매니저는 윌리엄을 기자로 오인하게 되고, 그가 그녀에게 기자인 척 마주 앉아 엉뚱한 질문들을 해대자 그녀는 웃음을 터트립니다. 그리고 매니저의 눈을 피해 윌리엄의 여동생 생일 파티에 함께 가기로 약속합니다. 생일 파티에 온 애나를 본 친구들은 처음엔 아예 못 알아보거나 애나 스콧과 비슷한 사람이라고만 생각했다가, 그녀가 진짜 스타인 것을 깨닫고 함성을 지르고 좋아합니다.
파티 후 산책을 하던 애나와 윌리엄은 더욱 가까워지고, 로맨틱한 분위기가 무르익을 즈음 애나가 윌리엄을 자신의 호텔로 데리고 올라갑니다. 하지만 그녀의 방에는 뜻밖에도 미국에서 갑자기 찾아온 그녀의 남자친구가 기다리고 있었고, 그녀가 어쩔줄 몰라하자 윌리엄은 자기가 룸 서비스하러 온 직원이라고 얼버무린 후 돌아서 나옵니다. 그를 위로하려는 친구와 가족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애나를 향한 그리움을 지울 수 없어 힘들어 합니다.
반년이 지난 후, 애나가 윌리엄 앞에 갑자기 나타납니다. 그녀가 무명시절 찍었던 누드 사진들이 신문 1면에 공개되어 그녀의 인기는 물론 그녀 자신에게 커다란 상처를 준 사건이 발생한 다음날이었습니다. 윌리엄은 사건이 잠잠해질 때까지 애나를 자신의 집에서 지내도록 배려합니다. 하지만 룸메이트 스파이크 때문에 애나가 머문다는 소문이 퍼지고, 사실을 캐러 기자들이 몰려듭니다. 애나는 윌리엄이 유명해지고 싶은 마음에 일을 꾸몄다고 오해하고 배신감에 화를 내며 떠나 버립니다.
시간이 지나 애나가 다음 영화 촬영차 영국에 들른 것을 알게된 윌리엄은 촬영장으로 찾아갑니다. 그녀와 오해를 풀기를 바라며 촬영이 끝나길 기다리지만, 애나가 동료배우에게 윌리엄과의 관계를 별거 아니라고 말하는 것을 우연히 듣고, 그녀를 잊기로 결심합니다. 그런데 윌리엄을 찾아온 애나는 그것이 오해였음을 말하고 자신의 사랑을 고백합니다. 하지만 윌리엄은 그녀와의 현실적인 조건 차이를 극복할 자신이 없어 더는 상처받기 싫다며 거절합니다. 애나는 상심하지만 윌리엄의 입장을 이해하고 뺨에 키스한 후 떠납니다.
윌리엄은 자신이 큰 실수를 했다는 느낌에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애나를 놓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급히 애나에게 갑니다. 애나는 영국에서의 마지막 일정으로 기자 회견을 하고 있는데, 그곳에서 윌리엄은 다시 한 번 기자인 것처럼 그녀에게 질문을 하며 애나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고 자신에 대한 그녀의 사랑도 다시 확인합니다.
다른 기자들은 이게 무슨 일인가 당황하다가 뒤늦게 사태파악을 하고 흥분해서 두 사람의 사진을 찍고 질문을 퍼붓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 환한 미소를 지으며 마주봅니다.
둘은 마침내 결혼하고, 공원 벤치에서 책을 읽는 윌리엄과 그런 윌리엄의 무릎을 베고 누운 임신한 애나를 비추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총평
노팅힐은 루튼 토마토의 투표에서 "완전히 신선한 영화"로 85%의 점수를 얻었고, 리뷰에서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노팅힐은 2000년 영국 아카데미에서 최고 관객상을 받았고, 엠파이어에서 최고 영국영화상, 로저 미셸은 최고 영국감독상을, 휴 그랜트는 남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골든 글로브 상에서 코미디/뮤지컬부문 - 최고 영화상, 휴 그랜트가 코미디/뮤지컬부문 - 남우주연상과 줄리아 로버츠가 코미디/뮤지컬부문 - 여우주연상으로 3번이나 후보로 지명되었습니다.
노팅힐은 영국 극장 관객수를 평가하여 작성된 영국 영화협회의 "사상최고 100위 영화의 목록"에서 95위를 기록했습니다.
나의 리뷰
영화 '노팅힐'을 좋아하는 사람이 무척 많지만, 전 솔직히 그냥 그랬습니다.
애나와 윌리엄이 처음 만날 때 설레는 감정은 느껴졌지만, 그 후 애나에게 공감이 안되서일까요?
바쁘고 유명한 여배우를 표현해서인지 이해가 안되고, 윌리엄이 좀 불쌍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이 든 건, 별로라고 부인하면서도 저도 모르게 몰입해서 재미있게 봤다는 증거겠지요? ^^;;
많은 분들이 좋아하며 즐겨 보는 꾸준히 인기있는 영화입니다.